기존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에서 진행했던 Steam 버전을 확장하여 3개의 플랫폼에서 작동되는 시각화 자료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Steam, Kakao, Console(PSN/XBOX) 총 3개의 플랫폼으로 모배가 없는 게 개인적으로 아쉽네요.
개발자 관점에서 어떤 프로세스와 고난이 있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URL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 개발은 Steam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https://songmin9813.tistory.com/43(1. 프로세스 수립)
https://songmin9813.tistory.com/44(2. 데이터 인사이트 및 추출)
https://songmin9813.tistory.com/49(3. 데이터 가공)
https://songmin9813.tistory.com/50(4. 데이터 추가 가공 및 시각화)
시작 하기에 앞서
제가 만든 결과물은 아래의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sungmin3595/viz/PUBG_Data_News_202301/2023012?publish=yes
PUBG_Data_News_202301
PUBG_Data_News_202301
public.tableau.com
(웹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모바일은 우하단 '데스크톱 레이아웃'을 누른 뒤 자료를 열람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의 URL 내 그래프를 클릭하는 것으로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만의 필터링을 진행해 보며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해당 버전은 Tableau Public(무료) 버전이기 때문에 제가 보이는 화면과 여러분이 보이는 화면 폰트가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료 폰트인 '티몬몬소리체'를 전제로 화면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아래의 폰트를 내려받은 뒤 상기 URL에 접속해 주시면 더욱 깔끔한 화면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2023/01/10~2023/01/22 사이 PUBG Open API를 이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음을 밝힙니다.
수집된 데이터들은 Python을 이용하여 가공하였고, 이를 토대로 Tableau Public을 이용하여 시각화하였음을 밝힙니다.
플랫폼 별 샘플링 생성 방법은 독립적입니다. 따라서 플랫폼 별 세션 수가 전체 세션 비율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약 2주간 약 1.2만 세션/120만 명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된 분석 지표이기에 모든 게임 세션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참고용/재미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체 플레이 동향
카배 기준으로 약 18만 명의 플레이어 중 약 45퍼센트의 플레이어가 AI 플레이어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AI의 개입은 직전에 조사했던 스배보다 살짝 웃도는 경향을 보여 전반적인 카배의 AI 발생 비율이 살짝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접 플레이를 한다면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스배와는 다르게 카배에는 1인칭 모드(FPP) 자체가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배의 1인칭 모드를 제한다고 했을 때에도 스배보다 많은 비율의 플레이어가 솔로와 듀오 모드를 즐기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배에 비해서 에란겔의 압도적 선호가 아닌 사녹과 같은 맵도 고르게 플레이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적어도 제 인식상 스배보다는 카배가 더 가볍다고 느끼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상대적으로 가벼운 플레이. 즉 상대적으로 빠른 플레이 타임을 가지는 사녹 등을 더 많이 플레이하기 때문일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하겠습니다.
전체 플레이 키워드
1. 스배를 약간 웃도는 AI 개입
2. 생각보다 많이 플레이되는 듀오/솔로 모드
3. 압도적으로 선호되는 맵이 존재하지 않음
스쿼드 플레이 통계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스쿼드 모드만을 봤을 때, 스배와는 다른 자기장 단계 별 사망 수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해당 빈도를 통해 카배 플레이어는 비교적 초반 개싸움보다는 중반부 전투를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스배에 비하여 전투를 비교적 신중하게 전개한다는 것으로도 해석이 가능한 지표일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Player Only 버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스배와 비교하여 눈에 띄는 점들은 그리 없는 것 같네요.
스쿼드 플레이 - Player Only 통계
생각보다 의외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플레이어 관점에서 선호되는 맵이 사녹 다음으로 태이고 맵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에란겔은 스배, 그 외의 맵은 카배라는 것이 인식된 것일까요? 3위로 밀려난 에란겔은 많은 것을 시사해 주는 것 같습니다.
킬 비율은 전체 비율을 따라가고, 플레이 맵 빈도는 카배만의 전반적인 비율을 따라가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정확한 자기장 사망 비율은 상위 3개 맵인 사녹, 태이고, 에란겔에 필터를 걸고 살펴보도록 합시다.
스쿼드 Player Only + 사녹
카배의 경우 자기장이 끝까지 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초반 개싸움이 주로 일어나고, 그 이후에는 안정적인 파밍 후 중후반부부터 전투가 자주 일어난다는 것을 지표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맵 자체가 좁기 때문에9 페이즈까지 가기도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스쿼드 Player Only + 태이고
태이고의 경우 중반까지 플레이어 사망 빈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페이즈부터 약간 줄어드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그리 유의미한 수치로 보이지 않습니다. 되려 긴장감이 높아졌으면 높아졌지 중후반부까지 플레이어의 교전이 활발이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사녹과 에란겔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세션 당 5개 이상의 무기획득 빈도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맵에서 다양한 무기를 체험해보고 싶거나, 교체가 잦다=원하는 무기를 얻는 것이 비교적 어렵다로도 해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스쿼드 Player Only + 에란겔
사녹과 사뭇 다른 플레이 양상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초반 개싸움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즐기는 맵이 카배에서의 에란겔 맵이라고도 해석이 가능한 정직한 정규분포를 그리고 있습니다...ㅋㅋㅋㅋㅋ
스쿼드 플레이 키워드
1. 스배와 비슷한 AI 개입률, KDA
2. 맵별로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는 자기장 사망/무기획득 빈도
3. 초반 개싸움이 잦은 사녹, 안정적인 파밍 후 싸움이 일어나는 에란겔, 두 개 다 일어나는 태이고(ㅋㅋ)
듀오와 솔로의 경우에는 비주류 성향이 강한 모드이니 간단히 총괄만 살펴보며 흥미로운 점들을 짚어보도록 합니다.
듀오 플레이 통계
AI의 비율이 스배를 약간 웃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슷한 AI 개입률이 의미하는 것은 비슷한 비율로 여러 세션이 운용되고 있다=동시간대에 듀오가 잘 매칭되지 않는다 정도로 해석이 가능할 듯싶습니다.
그 외에도 사녹을 압도적으로 선호한다는 점이 눈에 들어오네요. 카배에 듀오는 사녹!이라는 인식이 조금 박혀있는 듯싶습니다.
솔로 플레이 통계
AI 비율 보이십니까ㅋㅋㅋㅋ솔로는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거의 플레이되지 않는 모드라 해도 과언이 아닐 듯싶습니다.
듀오 및 솔로 플레이 키워드
1. 듀오 모드에서 둘 중 한 명은 AI
2. 듀오 모드의 플레이 시간대가 스배보다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편으로 보임
3. 솔로 모드는 완전 비주류 모드
해당 1 Page Report로 정말 많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점이 놀랍습니다. 또 이번에 분석을 하면서 공식서버에 파라모가 사라지고 데스턴이라는 맵이 추가되었더라고요? Steam 기준으로는 파라모의 플레이 비율을 데스턴이 거의 흡수하는 양상을 보이던데, 이 플레이 비율이 끝까지 유지될지도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분석은 저만의 분석입니다. 저의 주관적인 해석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와는 다른 양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상기 태블로 사이트에서 여러분들이 직접 데이터셋을 오물조물 필터링해 보면서 여러분만의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도 있어요! 만약 이곳에 없는 인사이트라면 댓글로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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