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데이터 분석

Steam 버전 배틀그라운드 유저 데이터 분석해보기

잠수돌침대 2023. 1. 21. 18:00

개인 프로젝트 결과를 토대로 어떤 데이터 동향이 있는지 파악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개발자 관점에서 어떤 프로세스와 고난이 있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URL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songmin9813.tistory.com/43(1. 프로세스 수립)

https://songmin9813.tistory.com/44(2. 데이터 인사이트 및 추출)

https://songmin9813.tistory.com/49(3. 데이터 가공)

https://songmin9813.tistory.com/50(4. 데이터 추가 가공 및 시각화)


시작 하기에 앞서

 

제가 만든 결과물은 아래의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ublic.tableau.com/app/profile/sungmin3595/viz/my_first_tableau_16732633002990/2023011?publish=yes

 

my_first_tableau

my_first_tableau

public.tableau.com

(웹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모바일은 우하단 '데스크톱 레이아웃'을 누른 뒤 자료를 열람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의 URL 내 그래프를 클릭하는 것으로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필터링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만의 필터링을 진행해 보며 추가적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해당 버전은 Tableau Public(무료) 버전이기 때문에 제가 보이는 화면과 여러분이 보이는 화면 폰트가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무료 폰트인 '티몬몬소리체'를 전제로 화면을 구성하였기 때문에 아래의 폰트를 내려받은 뒤 상기 URL에 접속해 주시면 더욱 깔끔한 화면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TmonMonsori.ttf.ttf
2.97MB

 

본 데이터는 2022/12/29~2023/01/10 사이 PUBG Open API를 이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음을 밝힙니다.

수집된 데이터들은 Python을 이용하여 가공하였고, 이를 토대로 Tableau Public을 이용하여 시각화하였음을 밝힙니다.

약 2주간 5만 7천 개의 세션/48만 명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작성된 분석 지표이기에 모든 게임 세션을 대표하지 않습니다. 참고용/재미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체 플레이 동향

 

스배 기준으로 48만명의 플레이어 중 40퍼센트의 플레이어가 AI 플레이어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게임 초창기에 갑자기 짠-하고 나타나는 몇몇 플레이어가 AI임을 알고 있기에 최초 게임 경험이 다소 떨어졌던 이유이기도 할 것 같습니다.

 

원래 스쿼드/듀오/솔로로 구분하여 분석을 진행해보려 했지만 스쿼드의 압도적인 세션 차이로 듀오와 솔로를 묶어 플레이 개괄표에 추가했습니다.

 

아래의 세부 내용을 통해서도 스쿼드 플레이어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75퍼센트의 플레이어가 스쿼드 모드를 플레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가장 선호한 맵은 단언컨대 에란겔이라 할 수 있지만, 그 빈도가 생각보다 높지 않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36퍼센트로 다른 맵에 비해 높지만, 다른 맵도 골고루 섞어 플레이하는 경향이 모드별 플레이에 비해 두드러집니다. 

 

기타 사용 비율도 게임 당 평균 횟수가 나와있지만, 아직 AI라는 허수가 남아있어 올바른 지표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필터 액션 결과를 통해 결과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전체 플레이 키워드 

1. 40퍼센트의 AI 플레이어
2. 75퍼센트의 스쿼드 플레이
3. 36퍼센트의 에란겔 맵 플레이
4. 생각보다 높은 마지막 자기장 사망비율


스쿼드 플레이 통계

 

74퍼센트를 차지하는 스쿼드 플레이를 기준으로 봤을 때, AI의 개입은 35퍼센트로 전체 비율에서 감소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에란겔의 선호도가 더욱 높아졌고, 자기장 사망 비율이 고르게 분포되었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

 

전체 플레이의 약 13퍼센트가 1인칭 모드(FPP)를 플레이하는 것이 보입니다.

 

스쿼드 플레이 - Player Only 통계

 

자기장 사망 빈도가 최초 페이즈 이후 고르게 나타나는 것이 인상 깊습니다. 최초 개싸움에서 살아남았다면 그 이후의 사망률은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확인할 것이 기타 사용 비율입니다. AI라는 허수가 빠진 제대로 된 통계치이며, 킬 비율이 1보다 높아 AI의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약 3판에 한 번 꼴로 부활을 한다는 점, 무기를 한 게임에 4번 이상 획득한다는 점이 인상 깊습니다. 

 

스쿼드 플레이 - AI Only

 

AI는 플레이어에 비해 다소 재밌는 사망 분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초 발생되는 개싸움은 플레이어끼리 발생, 그 이후 페이즈에서는 플레이어보다는 AI의 사망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리자마자 싸움이 발생했다는 것은 AI보다는 플레이어가 더 많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또한 해당 분석에는 포함하지 않았지만 마지막 자기장에서 죽은 AI 중 플레이어에게 죽은 비율은 86퍼센트로, 생각보다 많은 AI가 마지막 페이즈에서 다른 플레이어 손에 죽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AI는 소생이나 무기획득 시도를 한 번도 하지 않는다는 점이 신기하네요.

 


스쿼드 플레이 키워드

1. 35퍼센트의 AI 개입

2. 고른 시간당 사망자 분포

3. 한 판당 1 킬 이상, 세 판꼴로 한 번 소생을 시도하는 플레이어 경향

4. 스쿼드 마지막 자기장에서 당신이 죽인 플레이어는 73%의 확률로 AI


듀오와 솔로의 경우에는 비주류 성향이 강한 모드이니 간단히 총괄만 살펴보며 흥미로운 점들을 짚어보도록 합니다.

 

듀오 플레이 통계

 

AI 비율이 가장 전체 평균과 비슷하나, 다른 모드와 다르게 듀오에 한정하여 사녹 플레이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다음 맵이 미라마인 것도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또한 자기장 사망 비율이 중반부까지 고르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듀오 모드를 플레이하거나, 사녹 맵을 하게 된다면 다른 세션과 다르게 중반부까지 게임의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솔로 플레이 통계

 

여기서도 흥미롭게 볼만한 사항들이 많습니다. 플레이 맵 빈도는 전체 통계와 비슷하나, AI의 개입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 68퍼센트의 AI의 개입으로 많은 플레이어가 솔로 모드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 자체의 자기장 사망 빈도는 스쿼드 모드를 어느 정도 따라가나, 전체적으로 약 16퍼센트로 마지막 자기장에 두드러지는 사망 빈도가 눈에 들어옵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AI인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마지막 자기장에서의 플레이어 피로도가 상당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추가적으로 셀프 부활이라는 제세동기 아이템으로 인한 기절이 눈에 들어옵니다. 제세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에 한하여 기절이라 표시되는 0.003. 그리고 해당 확률 중 0.002 퍼센트의 확률로 셀프 소생을 하는 것이니 절반 이상의 확률로 제세동기를 가지고 죽었다면 셀프 소생을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듀오 및 솔로 플레이 키워드

1. 듀오 모드에서는 사녹을 가장 선호한다.

2. 듀오/사녹으로 플레이한다면 게임 중반까지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을 것

 

3. 솔큐에서 만난 플레이어 10명 중 약 7명은 AI

4. 솔큐에서의 마지막 피로도는 극상

5. 제세동기를 가지고 죽었다면 절반 이상의 확률로 셀프 소생 가능


비록 1 Page Report이지만 해당 데이터셋을 가지고 여러 가지 분석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모바일 배그를 꽤나 즐긴 입장에서 분석을 하며 공감이 되는 부분들이 한 둘이 아니었네요...ㅋㅋㅋ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스배(스팀버전 배틀그라운드)뿐만이 아닌 카배(카카오 버전 배틀그라운드), 모배(모바일 버전 배틀그라운드)도 다뤄볼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분석은 저만의 분석입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데이터셋을 오물조물 필터링해 보면서 여러분만의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도 있어요! 만약 이곳에 없는 인사이트라면 댓글로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