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격증 공부

정보처리기사 오답 정리(9. 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잠수돌침대 2022. 12. 31. 18:00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 간의 정보를 전달, 연계, 통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솔루션
  • 각 비즈니스 간 통합 및 연계성을 증대시켜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으며, 시스템 간 확장을 높여줄 수 있음

ESB(Enterprise Service Bus)

  • 기업에서 운영되는 서로 다른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들 간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중심의 통합을 지향하는 아키텍처
  • 미들웨어 중심으로 각각 프로토콜이 호환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의 통합을 느슨한 결합 방식으로 지원하는 방식

EAI 구축 유형

1.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 가장 기초적인 애플리케이션 통합 방법으로 1:1 단순 통합방법
  • 솔루션을 구매하지 않고 개발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도 통합 가능

2. 허브 앤 스포크(Hub & Spoke)

  • 단일한 접점의 허브 시스템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 허브 장애 시 전체 장애 발생

3. 메시지 버스

  • 애플리케이션 사이 미들웨어(버스)를 두어 연계하는 미들웨어 통합 방식
  • 뛰어난 확장성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 가능

4. 하이브리드

  • 그룹 내는 허브 앤 스포크 방식, 그룹 간에는 메시지 버스 방식을 사용하는 통합 방식
  • 그룹 내 환경에 맞는 작업이 가능해짐

웹 서비스

  •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하는 기술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개념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술

EAI 구성요소

1. EAI 플랫폼(EAI Platform)

  • 이기종 시스템 간 애플리케이션 상호 운영
  •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송을 위한 메시지 큐와 트랜잭션 미들웨어 기능 수행
  • 대규모 사용자 환경 지원을 위한 유연성과 확장성 보장

2. 어댑터(Adapter)

  • 다양한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EAI의 핵심 장치로 데이터 입출력 도구

3. 브로커(Broker)

  • 시스템 상호 간 데이터가 전송될 때 데이터 포맷과 코드를 변환하는 솔루션

4. 메시지 큐(Message Queue)

  • 비동기 메시지를 사용하는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기술

5. 비즈니스 워크플로우(Business Workflow)

  • 미리 정의된 기업의 비즈니스 Workflow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는 기술

웹 서비스 유형

1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
  • HTTP 프로토콜 상에 SOAP Envelope, 헤더, 바디 등이 추가된 XML 문서로 기본적인 송수신은 HTTP로 수행
  • SOAP 대신 레스트 풀(RESTful) 프로토콜로 대체가 가능함

2.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

  • 웹 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가 기술된 XML 형식으로 구현된 언어
  • SOAP와 XML 스키마와 결합하여 인터넷상에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함

3.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
  •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이자 표준
  • 서비스 제공자는 UDDI라는 서비스 소비자에게 이미 알려진 온라인 저장소에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들을 저장하게 되고, 서비스 소비자들은 그 저장소에 접근함으로써 원하는 서비스들의 목록을 찾을 수 있게 된다.

REST

  • HTTP URI를 통해 자원을 명시하고, HTTP 메서드(POST, DELETE, GET, PUT)를 통해 해당 자원에 대한 생성, 조회, 갱신, 삭제 등의 명령을 적용할 수 있는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