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설계 원칙 4가지
1.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 학습성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
3. 유연성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한다.
4. 유효성
-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하여야 한다.
OUI(Organic User Interface)
-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 입력장치가 곧 출력장치가 되고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설계 도구의 종류
1. 와이어프레임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UI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함
-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 서비스에 대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방시
2. 목업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와 유사하게 만든 정적 모델
3.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 콘텐츠를 설명하는 모형
- 페이지 간 이동 흐름 설명을 추가한 형태임
4. 프로토타입
-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 모형
5. 유스케이스
- 사용자 측면의 요구사항이 추가된 모형
-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 내용이 추가 기술되어 있다.
UI 품질 요구사항은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이 있다.
사용성의 부특성 3가지
1. 이해성
-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을 분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2. 학습성
-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익히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3. 운용성
-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아래는 ISO/IEC 9126에서 제시한 SW 주요 품질 특성과 그 부특성
1. 기능성
적절/적합성, 정밀/정확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2. 신뢰성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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