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OSI 7계층
- 국제 표준화 기구인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에서 개발한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으로 나누어 설명한 개방형 시스템 상호 연결 모델
1. 응용 계층(Application)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 프로토콜에는 HTTP, FTP / 전송단위는 데이터
2. 표현 계층(Presentation)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교환, 암/복호화
- 프로토콜에는 JPEG, MPEG / 전송단위는 데이터
3. 세션 계층(Session)
-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 연결 접속, 동기제어
- 프로토콜에는 RPC, NetBIOS / 전송단위는 데이터
4. 전송 계층(Transport)
- 송수신 프로세스 간 연결
-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데이터 분할/재조립, 흐름제어, 오류제어
- 프로토콜에는 TCP, UDP / 전송단위는 세그먼트
5. 네트워크 계층(Network)
-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 경로 제공
- 프로토콜에는 IP, CMP / 전송단위는 패킷
6.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동기화, 회선제어
- 프로토콜로는 HDLC, PPP / 전송단위는 프레임
7. 물리 계층(Physical)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프로토콜로는 RS-232C / 전송단위는 비트
프로토콜
-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
- 프로토콜의 3요소에는 구문(Syntax), 의미(Semantic), 타이밍(Timing)이 존재함
- 심리학자 톰 마릴의 '기술적 은어'를 뜻하는 프로토콜에서 유래됨
IPv4
-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
- 주소체계는 10진수로 총 12자리이며, 네 부분으로 나뉜다.
- 32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로 128비트를 가지는 IPv6가 증가하게 되었다.
IPv6
-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 중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로서 버전 6 인터넷 프로토콜로 지정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임
- 특징으로 IP 주소의 확장, 이동성, 인증 및 보안 기능, 개선된 QoS, 단순 헤더 적용, 실시간 패킷 추적 기능이 있음
- 기존 IPv4 헤더에 비해 출발지 주소, 목적지 주소 길이로 인하여 커졌고, IPv4의 불필요한 필드를 제거함으로 헤더가 단순해졌다. (커졌지만 단순해짐)
IPv4에서 v6로 변환 방법
- 듀얼 스택 : 두 가지의 프로토콜이 모두 탑재되어 있어 통신 상대방에 따라 해당 IP 스택을 사용함
- 터널링 : 인접한 IPv4 망을 거칠 때 해당 망에 터널을 만들고 IPv4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로 캡슐화하여 전송
- 주소변환 : IPv4 와 IPv6망 사이에 주소변환기(게이트웨이)를 설치하여 서로 다른 네트워크 상의 패킷을 변환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의 종류
- 멀티캐스트 : 인터넷에서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여러 명의 특정한 그룹의 수신자들에게 동시 전송
- 유니캐스트 : 고유 주소로 식변된 하나의 네트워크 목적지에 1:1로 메시지 전송
- 애니캐스트 : 단일 송신자로부터의 데이터그램을 수신자 그룹 안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로 연결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네트워크 계층)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AS(Autonomous System; 자치 시스템; 자율 시스템) 내에서 사용하는 거리 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
- 벨만 포드 알고리즘, 15홉 제한 등을 특징으로 가진다.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 규모가 크고 복잡한 TCP/IP 환경에서의 RIP 단점 보완을 위해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 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라우팅 메트링 지정 등을 특징으로 가진다.
BGP(Border Gateway Protocol)
- AS 상호간에 경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라우팅 프로토콜
- ISP 사업자들 상호 간 주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 라우팅 비용이 많이 들고, 라우팅 테이블 크기가 커서 메모리 사용량이 많다.
2.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
개발환경 인프라 방식
- On-Premise(온 프레미스)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이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시
- Cloud(클라우드) :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의 서비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
- Hybrid(하이브리드) : 온프레미스와 하이브리드를 결합한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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